Study 2009. 3. 30. 11:50
[보건교사] 의도적 교육과 무의도적 교육
의도적 교육 : 학교교육을 말하며 교육의 3요소가 포함되는 교육으로 교육의 목표와 이에 다르는 교육과정을 갖고 이루어지는 교육임.
반의도적 교육 : 가정교육과 직장교육을 말하며 교육의 객체와 교육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교육임.
무의도적 교육 : 사회교육을 말하며, 교육의 객체와 환경을 포함하는 교육이다.
형식적 교육과 비형식적 교육
형식적 교육 (의도적 교육, 협의의 교육, 정규교육, 학교교육)
-. 교육의 3요소의 형식을 갖춘 교육
-. 계획적, 의도적 상태에서 인간행동의 변화를 이끄는 교육이다.
-. 비교적 장기성을 띤 교육이다.
-. 예 : 학교, 강습소, 양성소 및 훈련소 등의 교육
비형식적 교육
-. 자연발생적으로 이루어지는 무의도적 교육과 유사하나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는다.
-. 비교적 단기적으로 형식교육의 성격이 희박하다.
-. 교사나 교재 없이도 무의도적으로 이루어진다.
-. 예 : 가정교육, 사회교육 및 자연교육 등의 교육
두 교육형태의 상호관계
-. 형식적 교육은 일관성이 있고 계속적인 데 비하여 비형식적 교육은 단속적이고 자연발생적으로 나타난다.
-. 두 형태의 교육은 상호관련성을 맺고 있기때문에 연속적이며 상호보완적이어야 한다.
-. 상고시대에는 비형식적 교육이고, 문자교육 이후에는 형식적 교육이다. 그러나 현재에는 두 교육 모두 중시 여기고 서로 상호조화를 이루어야한다.
-. 형식적 교육과 비형식적 교육의 구분은 불분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