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S구독하기:SUBSCRIBE TO RSS FEED
즐겨찾기추가:ADD FAVORITE
글쓰기:POST
관리자:ADMINISTRATOR


[보건교사] 교육의 목적론



교육목적의 개념 

교육목적을 논하는 데는 교육이념,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등의 관계를 고려해야 함.


- 교육이념

국가의 수준에서 설정된다.

교육목적을 설정하기 위한 가치적, 철학적, 이론적 기반이 되는 상위차원의 목적이다.

가장 포괄적인 의미로 국가가 나아가고자 하는 교육의 가치를 말한다.

예 : 민주주의 , 홍익인간, 근대화


- 교육목적

사회의 수준에서 설정된다.

교육이념의 토대로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서술한 것, 개념상으로는 교육이념보다 하위이고 교육목표보다는 상위개념이다.

광범위하고 전체적인 교육의 방향제시로 전체적, 추상적, 집단적, 계속적인 용어로 나타난다.

가치규범의 개념으로 표현된다.

예 : 민주시민, 생활인, 근대인, 과학인



- 교육목표

개인적인 수준에서 설정된다.

가르치는 사람의 수준에서 요청되는 현실적, 수단적 기술목표이다

학습경험을 통한 학생들의 행동변화를 지칭하는 것으로 부분적, 구체적, 개별적, 일시적인 용어로 표현된다.

예 : 민주시민양성이 교육목적이라고 한다면 이에 대한 교육목표는 자율성, 책임감, 협동, 봉사적 태도의 함양등으로 나타난다.

 

교육목적의 구분


- 교육목적의 내제설

본질적 기능을 중시하는 것, 교육목적은 교육과정 그 자체속에 존재하는 것으로 본다.

 

듀이 : 교육과정은 그 자체를 초월한 어떤 목적도 가지지 않으며 교육은 그 자체가 목적이다.

피터스 : 교육은 수단이 아닌 그 자체 준거를 목적으로 한다.

 

- 교육목적의 외재설

교육은 어떤 다른 것의 수단으로써 의미를 가질 수 있다는 입장이다.


그린 : 교육은 하나의 도구와 같아서 인간이 선택하는 어떤 목적으로도 이용될 수 있다.

랭포드 : 교육은 주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의미를 지니는 것이다.


 


 

Trackback
Reply
Seiki:I wanna break this Spell
I wanna break this Spell
My Memory (246)
My All (33)
Study (125)
Zoom in (72)
Pds (13)
Closed (0)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