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사] 교육의 목적론
교육목적의 개념
교육목적을 논하는 데는 교육이념,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등의 관계를 고려해야 함.
- 교육이념
국가의 수준에서 설정된다.
교육목적을 설정하기 위한 가치적, 철학적, 이론적 기반이 되는 상위차원의 목적이다.
가장 포괄적인 의미로 국가가 나아가고자 하는 교육의 가치를 말한다.
예 : 민주주의 , 홍익인간, 근대화
- 교육목적
사회의 수준에서 설정된다.
교육이념의 토대로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서술한 것, 개념상으로는 교육이념보다 하위이고 교육목표보다는 상위개념이다.
광범위하고 전체적인 교육의 방향제시로 전체적, 추상적, 집단적, 계속적인 용어로 나타난다.
가치규범의 개념으로 표현된다.
예 : 민주시민, 생활인, 근대인, 과학인
- 교육목표
개인적인 수준에서 설정된다.
가르치는 사람의 수준에서 요청되는 현실적, 수단적 기술목표이다
학습경험을 통한 학생들의 행동변화를 지칭하는 것으로 부분적, 구체적, 개별적, 일시적인 용어로 표현된다.
예 : 민주시민양성이 교육목적이라고 한다면 이에 대한 교육목표는 자율성, 책임감, 협동, 봉사적 태도의 함양등으로 나타난다.
교육목적의 구분
- 교육목적의 내제설
본질적 기능을 중시하는 것, 교육목적은 교육과정 그 자체속에 존재하는 것으로 본다.
듀이 : 교육과정은 그 자체를 초월한 어떤 목적도 가지지 않으며 교육은 그 자체가 목적이다.
피터스 : 교육은 수단이 아닌 그 자체 준거를 목적으로 한다.
- 교육목적의 외재설
교육은 어떤 다른 것의 수단으로써 의미를 가질 수 있다는 입장이다.
그린 : 교육은 하나의 도구와 같아서 인간이 선택하는 어떤 목적으로도 이용될 수 있다.
랭포드 : 교육은 주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의미를 지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