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사] 교육의 3요소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육을 하는 측과 교육을 받는 측이 있어야 함
교육의 주체 : 교사
교육의 객체 : 학생
교육의 매개체 : 교육의 주체와 객체가 상호교섭을 할 수 있도록 연결해주는 교육내용(교재)
교육의 3요소와 교육과정의 단계
전통적 : 교육의 주체가 객체에게 교육내용을 전달함으로써 성립한다고 오랫동안 인식함.
20C : 교사와 학생이 교육내용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함께 참여하여 교사와 학생이 진리를 탐구해 나가는 역동적인 과정으로 이해
1) 교과중심의 교육과정
수업진행이 교상의 주도하에 이루어지는 과정.
교사는 교육내용을 통달하고 있는 사람으로서 교수되어야 할 교육내용을 선택하고 이에 대한 평가의 기준을 정하며 교수활동의 결과로 일어나게 되는 학생 개개인에 대한 행동의 변화와 양을 임의로 평가함.
2) 경험중심의 교육과정
18C 루소 이래 전통적 교육에 대한 비판이 제기.
20C들어와서야 학생중심의 교육이 실현됨.
3) 학문중심의 교육과정
교사는 가르치는 사람으로서의 주체이고, 학생은 배우는 사람으로서의 주체로서 양 주체가 대등한 입장에 교수·학습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음.
교육 3요소간의 관계
교육의 3요소 중에서 교육의 객체가 가장 강조되어야 하는 이유는 교육의 주체와 매체의 존재가치가 교육의 객체인 학생의 발전에 있기때문임.
루소의 교육의 3요소
자연, 인간, 사물의 교육을 통해 자연성의 조화를 이루는 자연주의 교육이다.
자연 : 인간내부의 자연성을 지칭하며 아동의 자발성을 표현한다.
인간 : 인간에 의한 교육을 말하며, 즉 교사, 부모의 교육이라고 볼 수 있다.
사물 : 인간 주변의 자연환경을 표현하며, 이것은 자연의 순리법칙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