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S구독하기:SUBSCRIBE TO RSS FEED
즐겨찾기추가:ADD FAVORITE
글쓰기:POST
관리자:ADMINISTRATOR

[보건직공무원]공중보건 요점정리2



1. 공중보건학의 개념

(1) 공중보건학의 정의

▶ 윈슬로드(E. A Winslow)의 정의 : 공중보건학이란 환경위생의 향상, 전염병의 관리, 개인위생의 개별교육, 질병의 조기진단과 예방을 위한 의료서비스의 조직, 건강을 적절하게 유지하는 데 필요한 삶의 표준을 보장하기 위한 사회적 목표로, 조직화된 지역사회의 공동노력을 통하여 질병 예방과 생명 연장, 그리고 신체적 및 정신적 효율을 증진시키는 기술이며 과학이다.

① 공중보건학의 범주

㉠ 위생학 : 환경을 중심으로한 질병의 예방과 건강의 유지 증진에 관한 학문

㉡ 예방의학 : 각 개인을 질병으로부터 예방하고 유해 환경 요소를 제거하여 건강 유지 증진 및 재활을 도모하는 학문

㉢ 지역사회학 : 병인을 가정, 지역 사회와 관련되어 예방, 치료, 건강증진을 포함하는 의학

㉣ 사회의학 : 질병에 관하여는 사회 환경, 경제적, 심리적, 문화적, 요인을 포함하는 보다 광범위한 접근 방법

㉤ 건설의학 : 질병의 치료나 예방보다는 현재의 건강상태를 최고도로 증진하는 데 역점을 둔 적극적인 건강관리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



공중보건학과 예방 의학의 비교

내용

공중보건학

예방의학

목적

질병예방

수명연장

육체적 ․ 정신적 건강 및 효율의 증진

공중보건학과 같음

대상

지역사회

개인 및 가족

책임의 소재

공공조직의 책임

개인에게 책임

연구방법

예방의학적 지식을 집단에 적용

기술적이며 구체적


2. 공중보건학의 발전양상

(1) 고대기(기원전~서기 500년)

① 이집트 - 급 ․ 배수 시설의 흔적이 있다.

② 함무라비 법전 - 의료제도와 의사의 지위에 등에 관한 기록이 있다.

③ 로마 - 대규모의 상하수시설과 공동 목욕탕 시설 등 위생시설의 흔적, 부패하지 않은 음식물의 유통확립과 같은 공중보건 서비스의 발달과 효과적인 행정조직체계가 갖추어져 있었다.

④ 그리스

히포크라테스(Hipocratese)의 저서 : 장기설과 4액체설 주장

- 장기설 : ‘공기,물과 토지에 관하여’에 사람과 환경과의 부조화가 질병을 발생 시킨다는 하여 주위환경을 강조하는 장기설을 주장하였다.

- 4액설  : 인체는 혈액, 점액, 황담즙, 흑담즙을 가지고 있다는 4액설을 주장하였다.



(2) 중세기(500~1500년)

① 중세기는 암흑기로 선악설에 의존하는 종교적 인상이 지배적인 시기이다.

② 중세에 유행한 전염병은 역질과 흑사병으로 두차례의 대규모 질병이 유행하였다.

③ 나병, 페스트 드의 전염병을 거치면서 마르세유에서 최초로 검역법이 통과, 처음으로 검역소를 설치하였다.



(3) 여명기(1500~1850년)

【르네상스의 시대(1500~1750년)】

① 이때에 공중보건학이 이론적이고 실천적인 측면에서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발전적 기반을 마련하였다.

② 라마찌니(Ramazzini)는 ‘직업인의 병’을 저술하여 산업 보건학의 기초를 세웠다.

③ 안톤 반 레벤후크(Anthony van leeuwenhoek)는 현미경르 발명하여 최초로 세균을 관찰하였다.

④ 스웨덴은 1749년 세계최초의 국세조사(인구조사)를 실시하였다.



【계몽주의 시대(1750~1830년) : 산업혁명기】

① 19세기의 위생학운동의 기로를 세운 기간으로 보건문제와 질병문제를 대중의 관심에 기울여야 하는 중요한 사회현상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② 피터 프랭크(Peter Frank) - ‘전의사 경찰체계’ 저서를 출간(최초의 공중보건학의 저서로 알려져 있다) 그는 기본적으로 국민의 건강은 국가의 책임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였으며, 공중보건과 개인위생을 체계회시켰다.

③ 제너(Jenner) - 1798년 우두종두법 개발 → 예방접종의 대중화가 가능해졌다.



(4) 확립기(1830~1900)

① 공중보건학이 제도적, 내용적인면 확립의 기초를 다지게 되었다.

② 영국 - 1848년 최초의 공중보건법을 제정하였다.

③ 독일 - 학문적 조직을 확립하였다.

④ 존 스노우(John Snow) - 콜레라의 역학 조사를 실시 → 콜레라의 전파경로를 설명하였다. 장기설을 뒤집고 접촉전염설을 입증하였다.

⑤ 1875~1950년 까지를 세균설 시대라 한다(루이파스퇴르, 페르디난드 콘, 로버트 고흐는 식물이나 인간의 질병이 미생물의 감염에 의해 발생한다는 사실을 밝혔다.)



(5) 발전기(20세기 이후)

① 환경 위생의 개선과 질병의 원인균의 발견, 항생제와 백신의 개발로 사망률이 계속 감소하여 인구가 급격하게 증가 하였고, 도시화, 산업화로 인한 환경문제가 대두외었다.

② 영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전문적인 분화와 체계적인 종합화를 이루기 시작하였으며, 사회적 및 경제학적 개념이 추가되었다.

③ 구소련은 1978년 일차보건의료의 확립 → 사회보장의 확충으로 의료보장, 의료보호사업을 전개하여 양질의 의료를 주민 모두에게 공급하게 되었다.

④ 인구증가와 급격한 사업화로 모자보건 및 가족계획사업이 발전하였으며, 환경오염으로 ‘리우환경선언’

⑤ 의료보장제도의 확립으로 의료 균점과 양질의 의료를 제공하는 노력과 지역사회보건사업 및 총괄적인 보건의료사업이 추진되었다.

⑥ 세계보건기구가 탄생(1948년)하였다. 세계보건기구 산하에 6개의 지역 사무국이 있다.


 

Trackback
Reply
Seiki:I wanna break this Spell
I wanna break this Spell
My Memory (246)
My All (33)
Study (125)
Zoom in (72)
Pds (13)
Closed (0)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